본문 바로가기

설교초록/2012년도설교초록

2012년 11월 3일 (연중30주간 /토) 성찬례 성서정과

 

 

2012년 11월 3일 (연중30주간 /토 /녹) 성서말씀

 

필립 1:18-26

18 그러나 그것이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가식으로 하든지 진실로 하든지 결국 그리스도가 전파되는 것이니 나에게는 기쁜 일입니다. 또 앞으로도 기뻐할 것입니다.
19 내가 지금은 갇혀 있지만 그것이 마침내는 여러분의 기도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에게 구원을 가져오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희망은 내가 무슨 일에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늘 그러했듯이 지금도 큰 용기를 가지고 살든지 죽든지 나의 생활을 통틀어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21 나에게는 그리스도가 생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죽는 것도 나에게는 이득이 됩니다.
22 그러나 내가 이 세상에 더 살아서 보람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과연 어느 쪽을 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23 나는 그 둘 사이에 끼여 있으나 마음 같아서는 이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살고 싶습니다. 또 그 편이 훨씬 낫겠습니다.
24 그러나 여러분을 위해서는 내가 이 세상에 더 살아 있어야 하겠습니다.
25 이런 확신이 섰기 때문에 나는 살아 남아서 여전히 여러분과 함께 지내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나는 여러분의 믿음을 발전시켜 주고 기쁨을 더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26 그리고 내가 여러분을 다시 찾아가게 되면 여러분은 나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를 더욱 자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시편 42:1-7

1 암사슴이 시냇물을 |찾듯|이, ∥ 이 몸은 애타게 당신을 |찾습|니-|다.
2 하느님, 생명을 주시는 나의 하느님: 당신이 그리워 목이 |탑니|다. ∥ 언제나 임 계신 데 이르러 당신의 얼굴을 |뵈오|리이|까?
3 "네 하느님이 어찌 되었느냐"
 비웃는 소리를 날마다 |들으|며 ∥ 밤낮으로 흘리는 눈물이 나의 |양식|입니|다.
4 기쁜 축제의 모|임에|서 ∥ 환희와 찬미소리 드높던 그 |행렬|에-|서 
무리들 앞장서서 성전으로 들어|가던|일, ∥ 생각만 하여도 가슴이 |미어|집니|다.
5 어찌하여 내가 이토록 낙심|하는|가? ∥ 어찌하여 이토록 불|안해|하는|가?
 나를 구해 주신 분, 하느님을 기다|리리|라. ∥ 나의 하느님, 그분을 |찬양|하리|라.
6 내가 스스로 낙심이 되어서: 요르단 물줄기가 솟는 땅, 헤르몬|산에|서, ∥ 미살 봉우리에서 당신을 |부릅|니-|다.
7 당신의 벼락 치는 소리에 깊은 바다가 서로 노호하고: 당신의 파도와 물결들이 한 덩이 |되-|어 ∥ 이 몸을 휩쓸고 |지나|갑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루가 14:1, 7-11

1 어느 안식일에 예수께서 바리사이파의 한 지도자 집에 들어가 음식을 잡수시게 되었는데 사람들이 예수를 지켜보고 있었다.
7 그리고 예수께서는 손님들이 저마다 윗자리를 차지하려는 것을 보시고 그들에게 비유 하나를 들어 말씀하셨다.
8 "누가 혼인 잔치에 초대하거든 윗자리에 가서 앉지 마라. 혹시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또 초대를 받았을 경우
9 너와 그 사람을 초대한 주인이 와서 너에게 '이분에게 자리를 내어드리게.' 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무안하게도 맨 끝자리로 내려 앉아야 할 것이다.
10 너는 초대를 받거든 오히려 맨 끝자리에 가서 앉아라. 그러면 너를 초대한 사람이 와서 '여보게, 저 윗자리로 올라 앉게' 하고 말할 것이다. 그러면 다른 모든 손님들의 눈에 너는 영예롭게 보일 것이다.
11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사람은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높아질 것이다."

 

<본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비옵나니, 우리에게 믿음, 소망, 사랑을 더하시어 주님의 약속하신 은총을 얻게 하시고, 주님이 명하신 새 계명을 온전히 이루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