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4일 (키릴과 메토디우스/ 발렌틴 목 백/홍) 성서말씀

키릴과 메토디우스(슬라브선교사, 주교 869년/885년) 발렌틴(사제,의사,순교자,로마, 269년경)

 

신명 30:15-20

15 보아라. 나는 오늘 생명과 죽음, 행복과 불행을 너희 앞에 내놓는다.
16 내가 오늘 내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명령을 순종하며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고 그가 지시하신 길을 걸으며 그의 계명과 규정과 법령을 지키면 너희는 복되게 살며 번성할 것이다. 너희가 들어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내리시는 복을 누릴 것이다.
17 그러나 너희 마음이 변하여 순종하지 아니하면, 하느님께 추방당하여 다른 신들 앞에 엎드려 그것들을 섬기게 될 것이다.
18 오늘 나는 너희에게 일러둔다. 그리되면 너희는 반드시 망하리라. 너희가 이제 요르단 강을 건너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할 것이다.
19 나는 오늘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고 너희 앞에 생명과 죽음, 복과 저주를 내놓는다. 너희나 너희 후손이 잘살려거든 생명을 택하여라.
20 그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는 것이요 그의 말씀을 듣고 그에게만 충성을 다하는 것이다. 그것이 야훼께서 너희 선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에 자리잡고 오래 잘사는 길이다."

 

시편 1

1 복되어라. 악을 꾸미는 자리에 따라 가지 않고: 죄인들의 길을 거닐지 않으며 ◯ 조소하는 자들과 어울리지 않는 사람,
2 주께서 주신 법을 낙으로 삼아 ◯ 밤낮으로 그 법을 되새기는 사람.
3 그에게 안 될 일이 무엇이랴: 냇가에 심어진 나무 같으니 ◯ 그 잎사귀가 시들지 아니하고, 제 철 따라 열매 맺으리.
4 사악한 자는 그렇지 아니하니 ◯ 바람에 까불리는 겨와도 같아,
5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머리조차 들지 못하고, ◯ 죄인이라 의인들 모임에 끼지도 못하리라.
6 악한 자의 길은 멸망에 이르나, ◯ 의인의 길은 주께서 보살피신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루가 9:22-25   

[수난에 대한 첫 번째 예고 (마태오 16:21-28; 마르코 8:31-9:1)]
22 예수께서는 이어서 "사람의 아들은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고 원로들과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었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23 그리고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버리고 매일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
24 제 목숨을 살리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살 것이다. 25 사람이 온 세상을 얻는다 해도 제 목숨을 잃거나 망해 버린다면 무슨 이익이 있겠느냐?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주께서는 키릴과 메토디우스를 세우시어 어두운 세상의 빛이 되게 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를 빛 가운데로 불러주신 주님의 은총에 감사하며, 성인의 신앙을 본받아 이 세상에 구원의 진리를 전하게 하소서. 

전능하신 하느님, 거룩한 순교자 발렌틴에게 은총과 힘을 주시어, 고난을 이기게 하시고 또 죽기까지 충성하게 하셨나이다. 비오니, 성인을 기념하는 우리로 하여금 충성을 다하여 주님을 증거하며 그와 함께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하소서.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기쁨의나무 임종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