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성공회이야기

세계성공회와 한국성공회와 캔터베리대주교

 

세계성공회와 한국성공회와 캔터베리대주교

 

Q: <성공회>를 영국국교회(國敎會)라고 이해하면 되나요?

A: 아닙니다. 영국(잉글랜드)의 국교회(Church of England)가 성공회(Anglican Church)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성공회를 영국국교회로만 아는 것은 잘못입니다.

 

Q: 한국성공회는 영국성공회에 속해있나요?

A: 아닙니다. 대한성공회는 영국(잉글랜드)성공회에 속한 것이 아니라
   독립된 한국성공회 관구(province)로서 세계성공회에 속해 있습니다.
   <성공회>는 이제 이미 세계성공회공동체(Anglican Communion)입니다.
   한국성공회와 영국성공회는 함께 세계성공회의 일원입니다. 

 

     
Q: 그러면 영국(잉글랜드) 캔터베리대주교는 어떤 존재입니까?

A: 세계성공회가 상통관계를 이루도록 하는 ‘일치의 도구(Instrument of Communion)’로서 상징적 수장의 역할을 합니다.

 

Q: “상통관계(communion)”란 무슨 의미인가요?
A: 독립성과 자율성을 서로 인정하되 상호존중과 상호책임을 감당하는 관계입니다. 한국성공회(와 세계성공회)는 캔터베리 대주교의 직접적 감독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계성공회가 상통관계를 이루는 중심에 캔터베리 대주교의 위상이 있습니다. 캔터베리 대주교는 세계성공회의 일치의 상징이요, 친교의 구심점입니다. 이런 관계를 “한국성공회(와 세계성공회)는 캔터베리 대주교와 상통(communion) 관계에 있다.” 라고 표현합니다.

 

Q: 이번 캔터베리 대주교 승좌식에 우리나라에서는 누가 참석했나요?

A: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의 승좌식(2013.3.21)에는 전 세계 38개 관구장과 함께 대한성공회 관구장 김근상 바우로 주교가 초청되어 축하를 전했는데요, 위 (상단 두 번째) 사진의 순행 행렬 가운데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일치의 도구(Instrument of Communion):  세계성공회공동체는 세계 각 지역의 독립관구들이  ‘일치의 도구’ 역할을 하는 (1) 캔터베리 대주교, (2) 세계성공회주교회의(Lam­beth conference), (3) 관구장회의(primates meeting), (4) 세계성공회협의회(Anglican Consultative Council) 를 통해서 교리와 전례와 선교를 함께 협의하고 협력하는 완전한 상통관계(Full Communion)를 이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