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성공회이야기

(옮김) 성공회교회론(1) - 버지니아보고서(김진만 역) 중에서

                                                     
                                                  성공회 교회론(1)

4. 1  성공회의 교회들은 하나이요, 거룩하고, 공번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에 속한다. 그 말은 성공회가 자신을 하느님 화해 사업의 신비에 빠뜨릴 수 없는 한 부분이며 당신의 세계에서 하느님의 현존을 구현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는 것이다. 교회의 임무와 목적은 하느님께서 위탁하신 것으로 교회는 온 세상에 나가서 만민을 주님의 제자로 만들라는 명령을 받았다 (마태 28:19). 하느님께서 예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예수님은 당신의 제자들을 세상에 내 보내신다 (요한 17). 하느님은 교회의 성직자들에게 대사(大使)의 직책을 주시고 그들을 통해서 화해를 이루라고 당부하신다( 2고린 5:18). 가장 기본적으로 교회는 선교를 위해서 있고, 선교는 하느님의 당부이다.

4. 2  교회가 선교의 본질을 성찰했을 때, 어느 시대나, 어느 곳에서나 그의 삶을 특징지어 줄 “표시”(marks)  또는 “속성”(屬性) 네 가지를 공식화했다. 그리고 그것을 니케아 신경의 말로 고백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하나가 되어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의 화해를 선포하고 구현해야 한다. 교회는 거룩해야 하는데, 그 말은 성화 하시는 성령의 현존의 표시를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는 공번되어서 그리스도께서 그러셨듯이 모든 시대에, 모든 곳에서 모든 사람들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사도적이어야 하는데, 사도들이 가르친 대로 용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그리스도의 정통적인 해방의 복음을 증거 해야 한다.

4. 3  이러한 표시에는 한 전제가 있다. 그것은 교회는 개방적이고 학습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인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공부하러 가도록” 교회의 가르침과 성사로 영양을 섭취하도록, 그리스도를 닮아 성장하도록 권장되지 않으면 그 네 가지 속성 중 어느 것도 나타 낼 수가 없다. 교회는 가르치는 은사가 인정되는 학교이다. 그러나 그 학교에서는 모든 교사가 학생이 되고 상호 권장 하고 교정해 준다. 이것이 교회로 하여금 그 자체를 위해서 뿐 아니라 세상에 대한 그의 선교를 위해서 가르치는 공동체가 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4. 4  교회의 목적이 비록 주어진 것이지만, 교회는 끊임없이 그의 기본적 목적에 맞는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재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특정한 때와 장소라는 주어진 조건에 맞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 할 필요가 있다. 복음은 세대마다 새롭게 선포 되어야 한다.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언제나 생겨나서 그에 대응해야 하고, 새로운 위협이 조성 되면 그에 저항 해야한다.

                                                                          -버지니아보고서(김진만 역)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