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초록/2012년도설교초록

2012년 12월 7일 (성암브로스 /금 /백) 성서말씀

임종호 2012. 12. 6. 15:21

 

2012년 12월 7일 (성암브로스 /금 /백) 성서말씀

성암브로스 밀라노의 주교, 397년  / 서울산성당 축복

 

이사 29:17-24

17 이제 머지않아 레바논은 과수원이 되고 과수원은 수풀이 되고 말리라.
18 그 날 귀머거리는 책읽는 소리를 듣고 캄캄하고 막막하던 소경도 눈을 떠 환히 보리라.
19 천대받는 자들은 야훼 앞에서 마냥 기쁘기만 하고 빈민들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앞에서 흥겨워하리라.
20 폭군은 없어지고, 빈정대던 자들도 사라지고, 눈에 불을 켜고 나쁜 일을 찾아다니던 자들도 간데없이 되리라.
21 그들은 입을 놀려 남에게 누명을 씌우고 성문에서 시비를 가리는 재판관을 올가미로 걸어 넘어뜨리고 정직한 사람의 송사를 아무 근거 없이 물리치던 자들이다.
22 그러므로 아브라함을 구원하신 야곱 가문의 하느님, 야훼께서 말씀하신다. "야곱이 이제는 부끄러움 없이 나서고 얼굴이 창백하게 되는 일도 없으리라.
23 그들 가운데서 나의 손이 이룬 일을 보고 내 이름을 거룩하게 찬양하리라. 야곱의 거룩한 이를 신성하게 기리고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두려운 마음으로 공경하리라.
24 마음이 비뚤어진 자들도 슬기를 깨치고 불평하던 자들도 사람 된 도리를 터득하리라."

 

시편 27:1-4

1 주께서는 나의 빛, 내 구원이시니, ◯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오.
✤ 주께서 내 생명의 피난처시니 ◯ 나 누구를 무서워하리오.
2 나를 잡아먹으려고 달려드는 악한 무리들 ◯ 나의 원수, 나의 적들, 휘청거리고 쓰러지리라.
3 그 군대 진을 치고 에워쌀지라도 ◯ 나는 조금도 두렵지 아니하리라.
✤ 군대를 몰아 달려들지라도 ◯ 오히려 나는 그 가운데 마음 든든하리니
4 주님께 청하는 단 하나 나의 소원은 ◯ 한평생 주님의 성전에 사는 그것뿐,
✤ 아침마다 그 성전에서 눈을 뜨고 ◯ 주님을 뵙는 그것만이 나의 낙이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9:27-31

[소경 두 사람을 고치심]
27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길을 가시는데 소경 두 사람이 따라오면서 "3)다윗의 자손이여, 저희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십시오." 하고 소리쳤다.   3)대망의 메시아라는 대명사이다.
28 예수께서 집 안으로 들어가시자 그들은 거기까지 따라 들어왔다. 그래서 예수께서 "내가 너희의 소원을 이루어줄 수 있다고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예, 믿습니다, 주님." 하고 그들이 대답하자
29 예수께서는 그들의 눈을 만지시며 "너희가 믿는 대로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30 그러자 그들의 눈이 뜨이었다. 예수께서 그 일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단단히 일러두셨지만 31 그들은 나가서 예수의 소문을 그 지방에 두루 퍼뜨렸다.

 

<본기도 > 우리의 목자가 되시는 주 하느님, 주님의 종 암브로스에게 주님의 양들을 맡기시고 정성을 다해 돌보게 하셨으니 감사하나이다. 비옵나니, 우리가 성인의 거룩한 삶과 가르침을 본받아 우리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함에 이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