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옮긴글

(옮김) 성삼위일체 이콘

http://www.korthodox.org/icon_1.html

대한그리스도정교회 홈페이지에서 성삼위일체 이콘에 관한 소개를 옮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삼위
수도자이며 이콘 작가인 안드레이 류블레프 수사(1370-1430)는 성 삼위일체 하느님을 이콘으로 묘사하여(창세기 18장 참조) 그렸습니다. 안드레이 수사는 성 삼위 이콘을 성 삼위일체 대수도원(뜨로이쩨 세르기예바 라브라)에 안치하였습니다.
이콘을 바라보는 쪽에서 왼편은 최고의 색상 황금색 옷으로 단장된 만유의 근원 되시는 성부, 중앙은 붉은 색과 자주 빛 그리고 하늘색 옷으로 단장되심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느님의 말씀이시며, 구세주 되시는 성자, 오른 편에는 녹색 옷으로 단장된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묘사합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사랑으로 하나되심 안에서 평화를 속삭이는 듯 중앙에 놓인 잔을 가리키며 바라보십니다. 성 삼위 후두에는 원이 그려져 있습니다. 동시에 한 손에는 막대기인 듯 지팡이인 듯한 것을 지니시고 있습니다. 이는 최고 권위와 전능을 나타냅니다. 성자 등뒤의 나무는 중앙의 탁자 위의 잔을 통과하는 구원의 선이 세상으로 이어지는 듯이 보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의 날개는 하느님은 영적인 존재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콘 작가 안드레이 류블레프 수사는 성 삼위일체, 하느님에 대한 경건한 신심을 지니신 스승님이신 라도네쮜의 성 세르게이를 기념하는 마음으로 성 삼위일체 이콘을 그려서 봉헌한 것입니다.

성 삼위 일체 이콘을 안고 있는 성 안드레이 루블료프 이콘

<성 삼위 일체 이콘을 안고 있는 성 안드레이 루블료프 이콘>

성 안드레이 루블료프는 러시아가 아직 몽골의 압제하에 있을 때(14세기 말) 모스크바 근교 라도네쯔(성 삼위일체 수도원)로 와서 성 세르게이를 만났습니다. 두 성인의 만남은 하느님의 특별한 섭리로 이해됩니다. 성 안드레이 루블료프는 성 세르게이의 성 삼위일체에 대한 사상과 신심을 본 받았습니다. 성 세르게이 사후에 스승의 숭고한 덕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성 삼위일체 이콘(창세기 18장 참조)을 그린 것입니다. 안드레이 루블료프는 성 세르게이의 가르침의 영향을 받아 이콘을 그릴 때 기쁨이 충만하도록 표현하였습니다. 예로서 색상은 밝고 아름답게 칠 하였고 영적인 천사를 표현할 때는 무기를 지니지 않고 수정 같은 원을 손으로 받쳐드는 겸손을 표현했습니다. 안드레이 루블료프는 비잔틴 전통 화법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와 명상을 통해 창조적 작품 활동을 하였습니다. 성 안드레이 루블료프는 비잔틴에서 온 이콘 작가 훼오파나 그레카, 프로호라 등과 함께 삼총사라고 할만한 당대 러시아에서 대표적 이콘 작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