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기쁨의나무 임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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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22일자 성공회신문 사설원고

성육신(聖肉身) 신앙과 성탄

12월 25일, 성탄대축일의 법령상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다. 그리스도교 국가가 아님에도 1949년에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근대화의 과정에서 그리스도교가 우리 사회에 기여한 바가 컸기 때문이었을까? 해방 직후에 어느 민족지도자는 “경찰서 열 개보다 교회 한 개가 더 긴요하다” 말했다 한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성탄일이 여전히 사회 통합에 기여하는 축제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일까? 성탄일의 기념일 지정이 지금 논의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의문이다. 현재 이 땅의 교회가 보여주는 사회적인 역할이나 영향력을 봐서는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성탄 축하에 열심이기 전에 오늘 교회가 교회다운가를 먼저 성찰할 일이다. 교회가 반지성의 태도로 아무 성찰도 없이 자기 이익만 챙기며 틀에 박힌 주장만을 되풀이한다면 누가 예수의 성탄을 함께 기뻐하고 감사하겠는가? 


  교회의 성탄대축일은 단순한 생일축하가 아니다. 하느님께서 베푸신 구원의 일을 성육신(成肉身)의 신비로 기념하려는 뜻이다.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와 함께 계셨는데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그것은 외아들이 아버지에게서 받은 영광이었다. 그분에게는 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였다. 우리는 모두 그분에게서 넘치는 은총을 받고 또 받았다. 일찍이 하느님을 본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버지의 품안에 계신 외아들로서 하느님과 똑같으신 그분이 하느님을 알려주셨다.” (요한 1:14,16,18) 


  요한복음의 증언에 따른 성육신의 신앙은 구원을 저 세상의 일로 여기지 않는다. 이 땅의 삶과 동떨어진 추상적 관념과 의례를 통해서 하느님의 뜻을 규정하려들지 않는다.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신자 개개인의 신념과 정서의 문제로 좁히지 않는다. 성육신 신앙은 이 세상의 죄악과 고통과 슬픔을 직시하고 그 현실에 깊이 참여하라고 요청한다. 그 참여를 통해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느님, 말씀이 사람이 되어 오신 주님을 만날 수 있음을 가르친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은총과 진리 가운데 살아가는 길이다. 교리 지식을 잘 아는 일도 필요하고, 관상 기도로 마음을 비우는 일도 좋지만, 그리스도교 신앙의 본질은 세상의 한가운데서 우리와 함께하시는(임마누엘) 하느님의 은총과 진리를 누리는 일이다. 신앙은 우리 뜻대로 만사가 형통하고 천당복락을 누려야 한다고 하느님께 요구하는 일이 아니다. 물신(物神)을 높이며 경쟁하고 빼앗고 독점하는 일이 성공이라는 세상 속에서 신앙은 물신을 거절하고 하느님을 신뢰하며 서로 돕고 나누고 섬기는 새로운 질서를 이루는 일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 땅에 하느님 나라는 시작되었다. 하지만 아직 완결되지 않았다. 이미 시작되었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나 이미 성취되었다. 교회는 바로 이 역설과 긴장 사이에서 살아간다. 교회는 '이상적인 교회' 건설이 목적이 아니다. 그렇다고 교회가 무의미하거나 불필요하다는 생각도 큰 착각이다. 교회는 예수님께서 시작하고 완성하시는 하느님나라를 위해서 세워지고 이어진다. 교회는 2천년 전의 성탄을 기억하고, 오늘 임마누엘의 의미를 되새기고, 주님이 다시 오시기를 기다린다. 예수께서 이 세상을 구원하시려 성육신하셨듯이, 교회도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세상 속에 성육신한다. 예수께서 성육신으로 보이신 은총과 진리는 교회공동체의 신앙과 실천을 통해 세상에 전해져야 한다. 주님의 성탄을 성육신의 신비로 기념하고 감사하면 주님의 몸인 교회의 사명도 절로 자명해진다. ✠

Posted by 기쁨의나무 임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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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8일자 성공회신문 사설
 
선교, 누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할까
 
  지난 11월 24일 대한성공회 부산, 대전, 서울교구는 정기의회를 마쳤다. 교회의 사업에는 짜여진 틀에 따라 돌아가는 일상의 일이 있고, 특별히 새로이 기획하여 실행해야 하는 일이 있다. 전자에만 관심을 두면 교구의회는 관습적인 절차처럼 여겨지므로 후자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고민해야 한다. 교구의회는 반복적인 사업을 확인하는 일을 넘어서, 세상의 변화에  맞추어 교회가 걸어갈 방향, 내용, 일정을 세우는 자리다. 하루 회기로 끝난 것이 아니라 내년의 다음회기 때까지 깨어 있는 모임으로 지속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임위원을 비롯한 일꾼을 세워 일년 내내 교회의 선교방향과 내용을 고민하도록 위임한다. 


  2018년도 교구의회 자료집에 수록된 각 교구의 교회별 신자현황을 종합해보면 이는 드러내놓고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하다. 전국 130개 교회에서 50명 이상의 영성체자가 있는 교회는 39개로 30%에 불과하다. 신자의 증가추세를 보이는 교회도 40개에 불과하다. 나머지 90개의 교회가 현상유지, 지속적 감소,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교회가 교회다워야 한다는 기준을 가지고 살피자면 여전히 대한성공회는 이 땅에서 ‘지상 최선의 교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주일 영성체자 수와 증감추이를 보면 이대로 교단이 지속가능할까를 걱정해 마땅하다. 


  상황이 이러한데, 여전히 우리 교회의 논의는 어떤 사업이 더 의미있고 가치있는 ‘선교’인가에 치중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선교의 개념부터 새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하느님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선교라고 여기는 이가 많은데, 이른바 “하느님의 선교(Misso Dei)” 신학의 영향을 받은 탓으로 생각된다. 하느님께서 앞장서서 이 땅에 선교를 해가시므로 교회는 손발이 되어서 뒷일을 담당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나름 일리가 있는 좋은 설명이다. 하지만, 교회가 어떻게 세워지고 유지되고 다음 세대에 이어지는가 하는 고민은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성공회의 5가지 선교지표(The Five Marks of Mission)는, 우선적으로 교회가 신앙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세우고, 세상조직과의 차별성을 확인하고, 새 신자를 교회의 신자로 양육하는 일을 선교라고 확인하고 있다.  선교는 교회가 행하는 일만이 아니라 교회를 이루는 일로 시작한다. 선교를 교회가 하는 일로만 여기면, 명분 있는 일에 ‘재원과 사람을 투입해서 사업을 하면 된다’는 수준으로 고민하게 된다. 문제는 우리에게는 충분한 재원도 없고 양성된 사람도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러저러한 선교사업을 경쟁하듯 주장하고 실행하면, 정작 이를 뒷받침하고 감당할 역량이 부족하여 용두사미의 결과를 보게 된다. 교회를 이루는 신자가 줄고 있다. 선교를 감당할 사람이 없다. 몹시 심각하다. 


  먼저, 교회가 ‘하느님나라의 복음’을 드러내는 공동체라는 정체성을 확인하고 기존 신자와 새 신자를 다 성공회 교우가 되도록 가르치고 양육해야 한다. 이 당연한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하는 성찰과 대안 마련이 선교정책 논의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 누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가 반영된 선교정책을 위해 고민하는 각 교구 책임자와 상임위원회와 여러 위원회가 되기를 촉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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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일 저녁, 신은경의 “음을 이야기하다, 사랑” 콘서트에 다녀왔다. 음악이 좋은 건 우선 작곡자의 공이나 구체화되는 것은 연주다. 어떤 연주자가 어떤 곡을 골라 어떤 연주를 들려주는 기회를 만나는 일은 기연(奇緣)이다. 고마운 만남이다.

내 귀는 ‘막귀’다. 음정과 리듬과 음향의 미묘한 차이에 둔감하다. 그런 식별에는 타고난 감각도 없고 자세한 배움도 없었다. 소리의 질서인 음악의 체계에도 무지하다. 그렇다고 내가 좋아하는 소리와 음악이 없다는 건 아니다. 겪어봐서 아는데,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고 사람을 사귀는 일에 자신이 없을수록 도리어 내심에는 친교의 열망이 간절하고, 시기 질투가 끓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음에 둔감하고 음악에 무지한 사람은 음악을 즐길 수 없는가? 그럴 리 없으니 나도 내 귀에 울려드는 어떤 음향과 멜로디에는 충분히 반응한다.

나를 포함한 대중은 전문성의 잣대로 재면 대개 모자라다. 그런데 그 대중과 공감을 이루어...야만 전문가의 역할이 지속된다. 어떻게 대중과 공감하지? 물론 전문 연주가로서 창조하는 음악이 먼저다. 그런데 음악은 이념이나 명분이 아니다. 이념의 추구에 이바지할 수 있지만, 자칫 최면이나 선동이 되기 쉽다. 음악은 자유로운 느낌의 공유다. 음의 질서를 통해서 느낌을 소통하는 일이다. 전하는 이와 듣는 이가 공감을 이루는 일이다. 함께 참여하고 변화함으로 깊은 친교를 이루는 평화의 장이다. 전문가로서 대중을 계몽하려는 생각은 대개 실패한다. 힘이 없으면 당연히 실패하고, 힘을 가지면 힘에 주로 의지하기에 결국 실패한다.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내세우는 대신에 신은경 선생은 ‘스토리’를 제시하는 길을 택한 듯하다. 이념적 내용의 서사도 스토리일 수 있지만, 우선은 연주자가 삶으로 체험한 스토리다. 스토리에 음악을 실은 것인가? 음악에 스토리를 실은 것인가? 물론 스토리가 아니라 피아노 연주가 주가 된다. 연주자가 제시한 스토리는 듣는 이들 각자의 스토리를 초대하여 공감의 마당을 마련한다. 본격적인 음악이 흐르면 각자의 스토리는 음악에 맞추어 춤추듯 흘러가며 새로이 정리된다. 나는 연주를 들으며 샘솟아 흘러가는 느낌의 흐름에 사로잡힌다. 그런데 그 느낌이 핵심은 바로 ‘함께 하는 삶의 느낌’이다. 내게는 그게 스토리의 힘이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내 머리로 느낌을 지어내기에 바빴을 테고 그랬다면 연주를 듣는 일은 쉼이 아니라 고역이었으리라.

스토리텔링 피아노 콘서트, 두 번의 연주회에서 나는 마음껏 음악을 즐겼다. ‘우정’의 주제로는 학창시절의 추억 속으로 선율을 따라 이리저리 운동장과 골목길을 돌아다녔다. 두 번째 연주회는 좀 더 익숙해졌다. 이런 사랑 저런 사랑의 추억은 스토리와 함께 떠올랐다가 피아노의 선율과 음향을 따라 다시금 날아가 어느 곳에 자리 잡는다. 누군들 사랑의 기억이 없으랴! 묻어두었던 아픔과 슬픔이 치유되고 화해를 이루는 느낌이었다. 사실 스토리도 매력적이지만, 나는 신은경 선생의 손길이 건반 위에서 만들어내는 소리가 자체로 참 좋다. 연주회 후에, 같은 곡들을 다른 연주자의 곡들로 비교해보니 모두 다른 가운데 내 취향이 분명해진다. 그동안 알던 분은 우리 전례의 반주자 선생님이신데, 이 연주 시리즈로 피아니스트 신은경 선생을 '새로 알게' 된 일이 무척 행복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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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8일자 성공회신문 사설

선교를 위해 세워지는 교회위원회


2018년 9월 중에 대한성공회의 모든 지역교회는 새로 교회위원을 선출한다. 교구장 주교와 그의 위임을 받는 관할사제는 지역 교회의 운영의 책임과 권한을 해당 교회위원회와 나누게 된다. 교우들이 투표를 통해서, 교회공동체를 섬길 마음이 있고 교회 운영을 책임질 능력이 있으며 신앙의 모범이 되는 신자를 교회위원으로 뽑고, 신자회장을 세운다. 사제는 사제회장을 지명하여 전례와 사목에 관한 자문과 협력을 요청한다. 특별히 이번에 선출되는 교회위원은 임기 말쯤에 선교 130주년을 맞는다. 관리형 사목의 관행에서 선교형 사목의 교회로 거듭나려는 세 교구에서 그 핵심역할을 감당할 주체들이다. 유능함과 겸손함, 열정과 신중함을 겸비한 이들이 많이 세워지기를 기대한다.

교회위원은 신자들의 생각을 대변하도록 세우는 것인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교회위원회의 가치가 민주주의 실현에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교회는 민주(民主)의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 목적은 아니다. 선거의 모든 과정은 물론 민주적 절차로 해야 한다. 신앙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의 문제다. 그런데 교회의 목적은 신자들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함이 아니다. 교회는 신자의 이익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 곧 복된 사명의 실현을 위해 존재한다. 그러므로 교회위원 선출은 신자 다수의 의견을 대변하는 이를 뽑는 일이기보다는 교회를 교회답게 운영하는 이를 세우는 일이 되어야 한다. 다수의 의견을 잘 모으는 일이 중요하지만, 교회공동체는 다수의 의견을 그대로 식별의 기준으로 삼지는 않는다. 성공회의 교회위원은 지역 교회를 성공회다운 교회로 유지하고 선교하기 위해서 세워져야 한다.

성공회답다는 것은 어떤 모습일까? 성공회는 삼품성직(주교-사제-부제-평신도)을 직제로 삼고, 모두가 주님의 몸된 교회로서 ‘하나를 이루게 되는’ 일에서 우리가 따를 권위의 근거를 찾는다. 주교는 권력을 행사하는 역할 때문이 아니라, 전체 공동체를 하나 되게 하는 인격적 초점이기 때문에 그 권위가 인정된다. 그 권위는 교회의 일치를 이루어내는 힘으로서 존중된다. 교회의 일치를 현실에서 이루기 위해서는 ‘의회제도와 합의’라는 민주적 절차가 필요하고 유익하다. 하지만 신앙의 권위와 민주적 권위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성직자 따로, 신자 따로, 각자가 모여서 다수결로 결정하면 일치의 권위가 확인되는 것일까? 그런 생각은 신앙과 민주주의를 둘 다 오해한 태도다. 교회는 일치를 이루려는 목적으로, 서로 신뢰와 존경의 태도를 가지고, 이성적인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 표결은 잠정적인 의사 확인에 지나지 않는다. 교회위원은 성공회 의사결정의 전통을 지혜롭게 수행해야 한다. 성공회의 선교는, 어떤 주장을 통해서가 아니라, 성공회가 실제로 보여주는 신앙과 직제(질서)의 구현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교회위원회는 성직자와 모든 신자가 하나되어 성공회의 선교를 감당하게 하는 실제적인 수단이다. 교회위원은 평신도의 직제가 따로 없는 성공회에서는 일종의 ‘신자로서의 직무성직’에 해당한다. 대충 세울 수 없고, 맡을 사람이 많지 않아 몇몇 사람이 계속 맡을 일도 아니다. 모든 신자가 교회를 위해서 기도하며, 자신이 늘 뒷받침하며 함께 일할 지도자를 세우는 마음으로 투표해야 한다. 교회위원회는 신자를 위해서 결속하는 조직이 아니다. 주님의 몸 된 교회의 머리와 온 지체를 연결하여 선교를 감당하는 신성한 조직이다. *

Posted by 기쁨의나무 임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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