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성공회이야기

책망가(責望歌) - 성금요일


 

책망가(責望歌)

 

1 내가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고 세례의 물로써 너희를 구원하였지만, ◯너희는 나를 빌라도 법정으로 끌고 갔도다.

2 내가 너희를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며 만나를 먹게 했지만, ◯ 너희는 나를 위하여 십자가를 준비해 두었도다.

3 내가 너희의 적들을 물리치고 너희를 자유의 땅으로 데려 갔지만, ◯ 너희는 나를 채찍질하고, 조롱하며 때렸도다.

4 내가 너희를 나의 아름다운 포도원으로 삼고 내 포도나무의 가지가 되게 했지만, ◯ 너희는 내가 목이 말랐을 때에 신포도주를 마시게 하였도다.

5 내가 너희에게 왕의 홀을 주고 큰 능력을 주어 높였지만, ◯ 너희는 내게 가시관을 씌우고 십자가에 높이 달았도다.

6 내가 너희의 발을 사랑의 증표로 씻어주고 하늘의 평화를 주었지만, ◯ 너희는 내 이름으로 칼을 휘두르고 내 나라에서 높은 자리를 구했도다.

7 나는 너희를 위해 몸과 피를 주고 진리의 성령을 보냈지만, ◯ 너희는 마음의 문을 닫고 나를 부인하고 저버렸도다.

8 나는 너희가 하나 되기를 바라고 나가서 열매 맺으라 불렀지만 ◯ 너희는 싸우고 분열하고, 고작 내 옷을 제비뽑아 나누었도다.

9 나는 너희 중에 지극히 작은 자로 배고프고 헐벗고 병든 자로 왔지만 ◯ 너희는 돌아보지 않고 오히려 나를 박대하였도다.

 

◉ (후렴) 아!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에게 어떻게 했느냐? ◯ 언제 너희를 괴롭혔느냐? 나에게 대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