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교리이야기

주의 변모 축일 (8월 6일/ The Transfiguration of Christ)

임종호 2011. 8. 1. 09:20
                      
                       주의 변모 축일 (8월 6일/ The Transfiguration of Christ)

교회는 성 십자가의 날(9월 14일)보다 40일 앞선 8월 6일에 ‘주의 변모 축일’을 지킵니다. 전승에 따라, 예수님의 변모사건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40일 전에 일어난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다볼산으로 알려진 높은 산에서 세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주님께서 변모한 사건은 공관복음서(마태17:1-9, 마르9:2-8, 루가9:28-36) 모두에 전해집니다. 예수님은 눈부신 모습으로 빛났고,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시고, 하늘로부터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선언됩니다. 여느 기적과 달리 이 사건은 예수님 자신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주의 변모를 “가장 위대한 기적”이라고 칭송하면서 이는 주의 세례를 보완하는 것은 물론 천상에서의 삶이 가진 완전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주님의 변모 사건은 주님의 세례를 새롭게 기억하게 합니다. 예수님을 둘러싼 구름과 “사랑하시는 당신의 아들”이라 하시는 아버지의 말씀은 요르단 강에서의 계시를 새롭게 합니다. 주님의 변모는 “십자가의 길이 부활의 길임”을 미리 알려주는 사건입니다. 율법과 예언서를 대표하는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던 것입니다. 황홀한 신비 속에 계속 머물고자 하는 제자들을 데리고 주님은 산 아래 마을로 내려가 십자가의 길을 계속 가십니다. 주님의 변모 사건은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과 다시 오심”을 기념하는 감사성찬례와 그 의미가 통합니다. 성체성사에 참여하는 우리는 주님의 변모가 전해주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기억하며 우리 삶의 현실로 돌아가 십자가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주의 변모 축일을 동방교회는 일찍부터 매우 중요한 축일로 지켜왔습니다. 서방교회에는 9세기에 알려졌고 1457년에 교황 칼릭투스 때에 축일이 되었습니다. 우리 자신의 거룩한 변화를 소망하며 8월 6일(토) 아침7시 “주의 변모 축일” 감사성찬례에 기쁨으로 참여하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