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

서울교구 성직자 실천강령


서울교구 성직자 실천강령

우리 대한성공회 서울교구의 모든 성직자들은 하느님의 거룩한 부르심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직을 수행하기로 결심한 말씀의 선포자요 성사의 집전자이며 교회와 세상을 섬기고 보살피는 목자들이다. 우리는 하느님 선교의 동역자로서 스스로를 복음화하면서 세상을 복음화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을 건설하는 일에 한 마음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은 우리들의 실천강령을 선언하고 이를 성심으로 지키고자 한다.

1. 우리는 날마다 기도하고 영적 체험을 깊게 하면서 하느님의 진리를 탐구하며 신학적인 훈련에 정진한다.

2. 우리는 교회의 쇄신과 성숙을 위하여 헌신한다.

3. 우리는 성직자 상호간에 영적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며 공동체적인 일치와 나눔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한다.

4. 우리는 세계 성공회 공동체의 중용과 포용과 합리적인 조화의 정신을 존중하면서 교회일치를 향한 노력에 앞장선다.

5.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자신을 비우고 사회적인 약자를 돌보며 민족의 통일과 세계의 평화에 기여한다.

6. 우리는 생명을 억압하는 교회 안팎의 모든 불의와 폭력과 전쟁을 거부함으로써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한다.

7. 우리는 성직자로서 삼가 언행을 신중히 하고 몸가짐을 바르게 하며 정결하고 청빈한 생활을 함으로써 윤리적인 모범을 보이고, 겸손한 태도로 교우들과 이웃을 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