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초록/2013년도설교초록

2013년 6월 18일 (연중11주간 화) 성서말씀

 

 

2013년 6월 18일 (연중11주간 화) 성서말씀

 

2고린 8:1-9

1  형제 여러분, 우리는 하느님께서 마케도니아 여러 교회에 얼마나 큰 은총을 내려주셨는지를 여러분에게 알려드립니다.
2  그들은 환난을 만나 큰 시련을 당하면서도 오히려 기쁨에 넘쳤고 극심한 가난에 쪼들리면서도 많은 희사를 했습니다.
3  나는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제 푼수대로만 희사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희사까지도 했습니다.
4  그리고 부디 자기들에게도 성도들을 구제하는 일에 참여하는 특전을 달라고 자진해서 간청해 왔습니다.
5  우리가 기대도 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들은 먼저 주님께 그들 자신을 바치고 하느님의 뜻을 따라서 우리에게도 헌신하였습니다.
6  그래서 우리는 디도더러 여러분에게 가서 이미 시작한 그 은혜로운 모금 사업을 마저 끝내라고 권했습니다.
7  여러분은 모든 일에 뛰어났습니다. 믿음이나, 언변이나, 지식이나, 열성이나, 우리에 대한 사랑에서 여러분을 따를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니 이 은혜로운 모금 사업에 있어서도 뛰어나기를 바랍니다.
8  이것은 내가 명령으로 하는 말이 아닙니다. 다만 이 일에 열성을 보이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여러분의 사랑은 얼마나 진실한가를 알아보려는 것뿐입니다.
9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얼마나 은혜로우신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분은 부요하셨지만 여러분을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습니다. 그분이 가난해지심으로써 여러분은 오히려 부요하게 되었습니다.

 

시편 146

1,2. 알렐루야! 내 마음 주님을 찬양하리라. 한평생 주님을 찬양하리라. ◯ 이 목숨 있는 동안 수금 타며 하느님을 찬양하리라.
3. 너희는 권력가들을 믿지 마라. ◯ 사람은 너희를 구해 줄 수 없으니
4. 숨 한번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고 ◯ 그 때에는 모든 계획 사라진다.
5. 복되어라, 야곱의 하느님께 도움 받을 사람! ◯ 자기 하느님께 희망을 거는 사람!
6. 하느님은 하늘과 땅, 바다와 거기에 있는 모든 것을 지으신 분, ◯ 언제나 신의를 지키시고
7. 억눌린 자들의 권익을 보호하시며 ◯ 굶주린 자들에게 먹을 것을 주시고
8. 주님은 묶인 자들을 풀어 주신다. ◯ 주님은 앞 못 보는 자들을 눈뜨게 하시고 거꾸러진 자들을 일으켜 주시며
9. 주님은 의인을 사랑하신다. 주님은 나그네를 보살피시고, ◯ 고아와 과부들을 붙들어 주시나 악인들의 길은 멸망으로 이끄신다.
10. 주, 영원히 다스리시니 ◯ 시온아, 네 하느님이 영원히 다스리신다. 알렐루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5:43-48

[원수를 사랑하여라 (루가 6:27-28, 32-36)]
43 "'8)네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를 미워하여라.' 하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8)레위 19:18.
44 그러나 나는 이렇게 말한다.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45 그래야만 너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아들이 될 것이다. 아버지께서는 악한 사람에게나 선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햇빛을 주시고 옳은 사람에게나 옳지 못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비를 내려주신다.
46 너희가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만 사랑한다면 무슨 상을 받겠느냐? 세리들도 그만큼은 하지 않느냐?
47 또 너희가 자기 형제들에게만 인사를 한다면 남보다 나을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그만큼은 하지 않느냐?
48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라."

 

<본기도> 주 예수 그리스도여, 구하오니, 주님의 몸 된 교회를 경건하게 지켜주시어, 교회가 어떤 처지에서든 선한 일에 힘쓰며 주님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