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초록/2013년도설교초록

2013년 6월 27일 (알렉산드리아의 키릴 /목) 성찬례 성서말씀

 

 

2013년 6월 27일 (알렉산드리아의 키릴 /목) 성서말씀

알렉산드리아의 키릴(주교, 증거자, 444년)

 

 
창세 16:1-12, 15-16

1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아직 아이를 낳지 못했는데, 마침 사래에게는 하갈이라는 이집트인 몸종이 있었다.
2 사래가 아브람에게 말하였다. "야훼께서 나에게 자식을 주지 않으시니, 내 몸종을 받아주십시오. 그 몸에서라도 아들을 얻어 대를 이었으면 합니다." 아브람은 사래의 뜻을 받아들이기로 하였다.
3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이집트인 몸종 하갈을 남편 아브람에게 소실로 들여보냈다. 이것은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정착한 지 십 년이 지난 뒤의 일이었다.
4 아브람이 하갈과 한자리에 들었더니, 하갈의 몸에 태기가 있게 되었다. 하갈은 그것을 알고 안주인을 업신여기게 되었다.
5 그러자 사래가 아브람에게 호소하였다. "내가 이렇게 멸시를 받는 것은 당신 탓입니다. 나는 내 몸종을 당신 품에 안겨드렸습니다. 그런데 그가 자기 몸에 태기가 있는 것을 알고는 저를 업신여깁니다. 야훼께서 나와 당신 사이의 시비를 가려주시기 바랍니다."
6 아브람이 사래에게 말하였다. "당신의 몸종인데 당신 마음대로 할 수 있지 않소? 당신 좋을 대로 하시오."
사래가 하갈을 박대하자 하갈은 주인 곁을 피하여 도망치는데,
7 야훼의 천사가 빈들에 있는 샘터에서 하갈을 만났다. 그 샘터는 수르로 가는 길가에 있었다.
8 그 천사가 "사래의 종 하갈아!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길이냐?" 하고 물었다. "나의 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치는 길입니다." 하갈이 이렇게 대답하자,
9 야훼의 천사는 주인 곁으로 돌아가, 고생을 참고 견디라면서
10 이렇게 일러주는 것이었다. "내가 네 자손을 아무도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불어나게 하리라."
11 야훼의 천사는 다시 "너는 아들을 배었으니 낳거든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여라. 네 울부짖음을 야훼께서 들어주셨다.
12 네 아들은 들나귀 같은 사람이라, 닥치는 대로 치고 받아 모든 골육의 형제와 등지고 살리라."
15 하갈은 아브람에게 아들을 낳아주었다. 아브람은 하갈이 낳아준 아들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였다.
16 하갈이 아브람에게 아들을 낳아준 것은 아브람의 나이 팔십육 세 되던 해의 일이었다.

 

시편 106:1-5

1 알렐루야! 주님께 감사노래 불러라, ◯ 그는 어지시다.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 주께서 이루신 그 크신 기적들, ◯ 그 누가 다 말할 수 있으랴! 다 찬양할 수 있으랴!
3 복되어라. 항상 바로 사는 이, ◯ 옳은 일 하는 사람이여,
4 주여, 당신의 백성을 어여삐 여기실 때, 나를 생각하소서. ◯ 당신 백성 구하실 때, 나를 찾아 주소서.
5 친히 택하신 백성과 함께 나도 복을 누리고: 당신 백성의 기쁨을 함께 기뻐하고 ◯ 당신이 주신 유산을 자랑하게 하소서.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7:21-29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루가 13:25-27)]
21 "나더러 '주님, 주님!' 하고 부른다고 다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
22 그 날에는 많은 사람이 나를 보고 '주님, 주님!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마귀를 쫓아내고 또 주님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행하지 않았습니까?' 하고 말할 것이다.
23 그러나 그 때에 나는 분명히 그들에게 '1)악한 일을 일삼는 자들아, 나에게서 물러가거라.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하고 말할 것이다."   1)시편 5:5, 6:8.
[말씀을 듣고 실행하여라 (루가 6:47-49)]
24 "그러므로 지금 내가 한 말을 듣고 그대로 실행하는 사람은 반석 위에 집을 짓는 슬기로운 사람과 같다.
25 비가 내려 큰물이 밀려오고 또 바람이 불어 들이쳐도 그 집은 반석 위에 세워졌기 때문에 무너지지 않는다.
26 그러나 지금 내가 한 말을 듣고도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어리석은 사람과 같다.
27 비가 내려 큰물이 밀려오고 또 바람이 불어 들이치면 그 집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말 것이다."
[예수의 권위]
28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자 군중은 그의 가르침을 듣고 놀랐다.
29 그 가르치시는 것이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권위가 있기 때문이었다.

 

<본기도> 우리의 목자가 되시는 주 하느님, 주님의 종 키릴에게 주님의 양들을 맡기시고 정성을 다해 돌보게 하셨으니 감사하나이다. 비옵나니, 우리가 성인의 거룩한 삶과 가르침을 본받아 우리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함에 이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