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초록/2013년도설교초록

2013년 8월 15일 (광복절 /월) 성찬례 성서말씀

 

 

2013년 8월 15일 (광복절 /월) 성서말씀 

 

출애 6:2-13

2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야훼다.
3 나는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전능의 신으로 나를 드러낸 일은 있지만 야훼라는 이름으로 나를 알린 일은 없었다.
4 또 나는 그들이 유랑민으로 몸붙여 살던 가나안 땅을 주기로 그들과 계약을 세웠다.
5 나는 이집트인들에게 혹사당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음 소리를 듣고 내가 세운 계약을 생각하였다.
6 그러니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의 말을 전하여라. '나는 야훼다. 내가 너희를 이집트인들의 종살이에서 빼내고 그 고역에서 건져내리라. 나의 팔을 펴서 무서운 심판을 내려 너희를 구해 내리라.
7 너희를 나의 백성으로 삼고 나는 너희의 하느님이 되어주리라. 그제야 너희는 나 야훼가 너희 하느님임을, 너희를 종으로 부리는 이집트인들의 손아귀에서 빼낸 하느님임을 알리라.
8 내가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맹세한 가나안 땅으로 너희를 이끌어 그 곳을 차지하게 하리라. 나는 야훼다.'"
9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대로 전하였으나, 무서운 고역에 시달려 지칠 대로 지친 그들은 모세의 말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았다.
10 야훼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이집트 왕 파라오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 나라에서 내보내라고 요구하여라."
12 그러자 모세가 야훼께 아뢰었다. "보십시오. 이스라엘 백성들조차 제 말을 들어주지 않았는데, 말주변도 없는 제 말을 파라오가 어찌 들어주겠습니까?"
13 야훼께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고 이집트 왕 파라오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내라는 분부를 내리신 것이다.

 

시편 136

1 어지신 분, 주님께 감사노래 불러라.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 모든 신들의 하느님께 감사노래 불러라.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3 모든 주인들의 주님께 감사노래 불러라.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4 주께서 홀로 놀라운 일 이루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5 주님의 지혜로 하늘을 만드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6 땅을 물 위에 펼치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7 큰 빛들을 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8 낮을 다스리라고 해를 만드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9 밤을 다스리라고 달과 별을 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0 이집트 사람들의 맏아들을 치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1 그 속에서 이스라엘을 구해 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2 억센 손, 그 팔을 휘두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3 홍해바다를 둘로 가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4 그 한가운데로 이스라엘을 건네 주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5 파라오와 그 군대를 홍해바다에 처넣으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6 사막에서 당신 백성 인도하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7 대왕들을 무찌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8 세력있는 왕들을 없애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19 아모리 왕 시혼을 죽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0 바산 왕 옥을 죽이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1 그들 땅을 우리에게 물려주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2 당신의 종 이스라엘이 대대로 차지하게 하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3 우리가 망했을 때도 잊지 않으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4 우리를 원수들 손에서 빼내 주셨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5 입 가진 모든 것에게 먹을 것을 주신다.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26 하늘에 계신 하느님께서 감사노래 불러라. ◯ “그의 사랑 영원하시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2데살 3:1-4

1 교우 여러분, 마지막으로 부탁합니다.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주님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 속히 퍼져서 찬양을 받은 것처럼 어디서나 그렇게 되도록 빌어주십시오.
2 그리고 심술궂고 악한 사람들의 손에서 우리가 벗어나게 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모든 사람이 다 신앙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3 주님께서는 진실한 분이시며 여러분을 강하게 해주시고 악한 자로부터 지켜주시는 분이십니다.
4 주님을 믿는 우리는 여러분이 우리의 명령대로 실행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실행하리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루가 1:67-80

[즈가리야의 노래]
67  아기 아버지 즈가리야는 성령을 가득히 받아 예언의 노래를 불렀다.
68  "찬미하여라, 이스라엘의 주 하느님을! 당신의 백성을 찾아와 해방시키셨으며,
69  우리를 구원하실 능력 있는 구세주를 당신의 종 다윗의 가문에서 일으키셨다.
70  예로부터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빌려 주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71  원수들의 손아귀에서 또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사람들의 손에서 우리를 구해 주려 하심이요,
72  우리 조상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며 당신의 거룩한 계약을 기억하시고
73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신 대로
74  우리를 원수들의 손아귀에서 구해 내시어
75  떳떳하게 주님을 섬기며 주님 앞에 한 평생을 거룩하고 올바르게 살게 하심이라.
76  아가야, 너는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예언자 되어 4)주님보다 앞서 와서 그의 길을 닦으며  4)이사 40:3; 말라 3:1.
77  죄를 용서받고 구원받는 길을 주의 백성들에게 알리게 되리니
78  이것은 우리 하느님의 지극한 자비의 덕분이라. 하늘 높은 곳에 구원의 태양을 뜨게 하시어
79  5)죽음의 그늘 밑 어둠 속에 사는 우리에게 빛을 비추어주시고 우리의 발걸음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주시리라."   5)이사 9:2, 58:8, 60:1-2.
80  아기는 날로 몸과 마음이 굳세게 자라났으며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나타날 때까지 광야에서 살았다.

 

<본기도> 해방의 하느님, 이스라엘을 파라오의 압제로부터 해방시키셨나이다. 비옵나니, 우리나라를 지키시고 축복하시어 다시는 외세의 억압을 받지 않게 하시고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이 땅에 정의와 평화를 이루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