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초록/2011년도설교초록

2011년 8월 5일 (오스왈드 순교자 642년/ 금 /홍) 성찬례 성서정과


2011년 8월 5일 (오스왈드 순교자 642년 /금 /홍) 성서말씀 
 
신명 4:32-40 [이스라엘을 택하신 야훼는 유일하신 분]

32    그렇다. 하느님께서 땅 위에 사람을 내신 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나간 어느 세대에게나 물어보아라. 이 끝에서 저 끝에 이르는 하늘에도 물어보아라. 이렇듯이 큰일이 일찍이 있었더냐? 이런 말을 들어본 일이 있었더냐? 33 너희처럼, 살아 계시는 하느님께서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소리를 듣고도 죽지 않은 백성이 일찍이 있었더냐? 34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집트를 어떻게 치셨는지 눈으로 보지 않았느냐? 모두들 두려워 떨게 하고 온갖 표적과 기적을 행하며 억센 손으로 치고 팔을 뻗어 싸우면서 한 민족을 딴 민족의 손아귀에서 빼내어 자기 백성으로 삼으려고 나선 신이 있었느냐? 35  야훼께서는 너희로 하여금 당신이 바로 하느님이요 다른 신은 없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려고 이 일을 보여주신 것이다.
36  하느님께서는 하늘에서 당신의 소리를 들려주시어 너희를 깨우쳐주셨고 땅 위에서 당신의 큰 불길을 너희에게 보여주셨다. 그래서 너희는 불길 가운데서 들려오는 그의 말씀을 들었던 것이다. 37  그는 너희 선조들을 사랑하셔서 그 후손을 택하셨고 몸소 위력을 나타내시어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셨다. 38  그리하여 너희보다 많고 강한 민족을 하나하나 네 앞에서 몰아내시고 너희를 그리로 이끌어들이시고는 그 땅을 유산으로 주시어 오늘에 이르게 하신 것이다. 39  그러니 너희는 분명히 알아라. 그리고 마음에 새겨두어라. 야훼 바로 그분이 위로 하늘에 계시고 아래로 땅 위에 계시는 하느님이시다! 그분밖에 다른 하느님은 없다.
40  너희는 내가 오늘 명령하는 하느님의 규정과 계명을 지켜라. 그래야 너희와 너희 후손이 잘될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아주 주시는 땅에서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시편 77:11-20

11 그러나 주께서 하신 일을 내가 어찌 잊으리이까? ◯ 그 옛날 당신의 기적들을 회상하며,
12 주님의 행적을 하나하나 되뇌고 ◯ 장하신 그 일들을 깊이 되새깁니다.
13 하느님, 당신의 길은 거룩하시오니, ◯ 하느님만큼 높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14 당신께서는 기적을 베푸시는 하느님, ◯ 그 크신 힘을 만방에 알리셨습니다.
15 당신의 백성, 야곱과 요셉의 후손들을, ◯ 당신 팔을 펴시어 속량하셨습니다.
16 하느님, 바다가 당신을 뵙고는 되돌아서고, ◯ 깊은 구렁마저도 뒤틀렸습니다.
17 구름이 비를 뿌리고, 하늘에서 천둥소리 진동하며 ◯ 화살같은 번갯불이 비오듯 쏟아집니다.
18 천둥소리 휘몰아치고 번개가 번쩍, 세상을 비출 적에, ◯ 땅이 흔들흔들 떨었습니다.
19 바다를 밟고 다니시고, 대해를 건너질러 달리셨건만 ◯ 아무도 그 발자취를 몰랐습니다.
20 주님은 양떼처럼 당신 백성을 ◯ 모세와 아론의 손을 빌어 인도하셨습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16:24-28

[예수를 따르는 길] 24  그리고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 25  제 목숨을 살리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며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얻을 것이다. 26  사람이 온 세상을 얻는다 해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사람의 목숨을 무엇과 바꾸겠느냐? 27  사람의 아들이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자기 천사들을 거느리고 올 터인데 그 때에 2)그는 각자에게 그 행한 대로 갚아줄 것이다.  2)시편 62:12(잠언 24:12 참조).
28  나는 분명히 말한다. 여기 서 있는 사람들 중에는 죽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자기 나라에 임금으로 오는 것을 볼 사람도 있다."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거룩한 순교자 오스왈드에게 은총과 힘을 주사, 고난을 이기게 하시고 또 죽기까지 충성하게 하셨나이다. 비옵나니, 성인을 기념하는 우리로 하여금 충성을 다하여 주님을 증거하며 그와 함께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