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성공회이야기

비아메디아, 주님 가신 그 길 (성공회신문 2007. 3. 18일자 기고)

비아메디아, 주님 가신 그 길

-성공회제자아카데미, 우리의 길을 우리가 걸어서

임종호 신부(프란시스∙분당교회)

왜 성공회 사람들은 미적지근한 신앙에 안주하는 것처럼 보일까? 왜 성공회는 성공회라는 이름과 선교활동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할까? 과연 우리 성공회는 분명한 복음의 내용, 선교의 방향을 알려주고, 그 실천을 독려하고 있는 것일까? 왜 성공회는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밝히고 안내하지 않는가? 어째서 성공회 사람들은 이런저런 불만과 비판을 중얼거리기만 할 뿐, 직접 나서서 힘을 모아 그 과제를 해결해내는 경우가 드물까? 계속 이대로라면 과연 성공회에 어떤 희망이 남아 있을까? 이런 인식과 대안을 두고 답답한 마음으로 아파해 본 분들이 기꺼이 참여하시고 이제 새로운 빛을 보았다고 이구동성을 말씀하는 대상이 바로 <성공회 제자아카데미(일명 비아메디아, Via Media)>라는 이름의 교육과정입니다.

1. 성공회 제자아카데미의 지향

서울교구장 주교님은 제자아카데미의 필요성, 즉 이 과정의 목적지향을 세 가지로 정리해주신 바 있습니다. 첫째로 신앙생활이란 우리 자신이 주님의 사랑과 진리 안에서 내적으로 “변형”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영성생활을 실천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은총을 따라 내적 변형을 이루지 못하면 아무리 오래 신앙생활을 해도 상황에 따라 변덕스런 믿음 밖에는 없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둘째는 평신도의 중요성을 깨닫는 일입니다. 모든 평신도가 교회의 참된 주체로서 깨어나서 그런 동기와 각오와 태도로 일하지 않으면 성공회는 소망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셋째로 성공회의 정체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정리하는 일입니다. 성공회는 교파적인 독선이 거의 없습니다만, 그것이 성공회가 아무런 신학도 입장도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공유하는 신앙과 신학과 실천을 분명히 정리하고 내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를 내세우려는 동기가 아니라, 우리가 우리의 장점을 통해 주님과 교회와 세상을 바로 섬기기 위해서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려면 그 전에 먼저 우리 스스로 성공회 교우인 것에 떳떳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회 제자아카데미는 이러한 지향을 가지고 영적인 변형을 위해 영성생활과 성경읽기를, 또한 평신도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평신도신학과 신자생활에 대한 강의를, 그리고 성공회 정체성의 인식을 위해 성공회 역사와 신학에 대한 강의를 나눕니다. 그저 강의를 듣는데서 그치지 않고, 소그룹 단위로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함께 나누는 과정을 통해서 실제적인 생활의 열매를 기대할 수 있도록 기획된 점이 특징입니다.

2. 성공회 제자아카데미의 준비와 시작

그동안 많은 분들이 성공회의 현실을 걱정하며 이런저런 신앙활동을 펼쳐왔고 적지 않은 기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앙인으로서의 진정한 영적성숙을 이루는 일에서, 또 교회 공동체내에서 성직자와 다른 교우들과 협력하여 일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성공회 공동체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는 일정한 한계를 보여준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점을 인식하며 서울교구 선교교육원과 서울주교좌성당은 성공회 신자들에게 꼭 필요하고 알맞은 교육 과정을 새롭게 모색하며 이를 위해 서로 협력하여 가능한 인적, 물적 자원을 모두 모아서 <성공회 제자아카데미>라는 이름의 과정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외부에서 도입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이미 정리된 내용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도 아니어서 강의 과목과 강사, 강의 내용과 수준, 진행 방법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고민하였는데 열 명이 넘는 성직자, 수도자들이 성공회의 내일을 위한 하느님의 부르심으로 여기고 조건 없는 열성을 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찬양에 필요한 악보집도 따로 편집하여 정식으로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마련하였고 강사들도 각자 강의를 준비하고 사전에 리허설을 통해 그 내용과 수준을 점검 받았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일이어서 나름대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갖춘 상태에서 교육을 시작하지 못하고,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동안 적지 않은 피드백을 통해 시행착오를 바로 잡게 된 것도 사실입니다. 몇몇 분은 이를 날카롭게 지적도 하셨고 물론 죄송스런 일이었지만, 우리 현실은 단 번에 다 갖추어진 것을 요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인적, 물적 토대가 너무도 취약하여서 아무리 불평과 비판을 해도 해결책을 내놓는 일과는 별개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길을 가는 것이 편하고 좋은 걸 모르지 않지만, 우리 성공회의 길은 우리가 찾고 만들어 가는 길입니다. “길을 찾는 것이 바로 길이다”란 말이 있습니다. <비아메디아>란 남이 만들어준 길, 밖에서 주어진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마음과 힘을 모아 그렇게 길을 찾아가는 길이었던 것입니다.

3. 성공회 제자아카데미의 과정과 열매

32주의 두 학기 과정, 매주 수요일 저녁 3시간을 온전히 비운다는 것은 누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거기에 30만원의 비용을 부담하며 아직은 준비가 완벽해 보이지 않는 느낌도 참아가며 49명(졸업 39명, 수료 10명)의 교우들이 일 년을 함께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과정을 마치며 많은 분들이 성공회 신자로서의 일생을 통하여 참으로 의미 있는 교육 내용을 경험했노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떤 분들은 신앙생활을 알차게 할 수 있는 영성생활의 방법들을 배운 것을 기뻐하셨습니다. 어떤 이들은 성공회의 신앙과 전통에 대하여 넓고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음을 좋아하셨습니다. 교육과정 동안 서로 대화하고 기도하며 깊어지게 된 교우 서로에 대한 사랑과 신뢰도 큰 보람이라고 말씀합니다. 많은 교우들이 다른 교파나 단체의 잘 나가는 강사들은 아니지만, 우리 성공회의 성직자들이 진솔하면서도 진지하게 우리의 고민을 나누며 우리 성공회의 문제를 정리해 가는 것에 박수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함께 섬김이로, 강사로 참여했던 성직자, 수도자들도 그동안 혼자서는 다루기 어려웠던 신앙의 주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정리하며 이해를 깊게 하고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며, 무엇보다 참여하는 교우들의 열심과 성실을 통해서 교회공동체의 미래를 밝게 보게 된 것에 감사했습니다.

교육과정이 진행될수록 이 과정이 일회성으로 그치게 되어서는 너무나 아깝다는 인식을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참여한 교우들 모두 스스로 교회의 미래를 위해서 한 알의 밀알이 되어야겠다는 마음이 깊어졌습니다.

4. 이어지는 성공회 제자아카데미

사실 여러 교회의 여러 신자분들이 모이시면서 제자아카데미에 대한 기대가 다양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어떤 분은 교육을 마쳤을 때 곧 교회에 돌아가서 이런저런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매뉴얼화 된 내용과 자격증을 원하셨습니다. 반면 어떤 분들은 단지 성공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수준에서 만족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각자의 기대에 따라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나 다음 과정에 대한 기대가 조금씩 달랐습니다. 물론 향후에도 성공회 제자아카데미가 계속 되어야 한다는 점에는 모두 동의했지만 구체적인 내용과 방향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우리 성공회의 경험과 현실에 비추어볼 때 이번 한 번의 교육으로 수료자들이 교회공동체에서 그 신앙 수준과 자격을 인정받고 보장받으리라는 기대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수고와 정성에도 불구하고 이번 졸업생들의 어떤 자격과 활동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문제는 좀 더 교구 차원에서 연구할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정리되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교우들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그리고 현장의 교회공동체가 필요로 하는 과정은 제자아카데미의 후속심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습니다. 제자아카데미를 마친 교우들은 이 후속과정에 적극 참여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체 기본과정으로서의 성공회 제자아카데미는 계속 이어가되 좀 더 간결하고 분명하게 필요한 과목을 조정하고, 이미 수료한 이들이 봉사자로서 참여하여 섬기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졸업생 모임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공회 제자아카데미의 수료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같은 비전과 같은 영성을 가지고 성공회의 발전을 위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비아메디아 신앙운동>을 이어가기로 하였습니다.

5. 감사와 기대

그리하여 2007년도에도 성공회 제자아카데미는 계속 됩니다. 강남∙중앙교무구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서부교무구는 매주 목요일 간석교회에서 따로 진행됩니다. 그만큼 확대되고 발전한 것인데 여기에는 성공회의 앞날을 위한 서부교무구 성직자들과 교우들의 기도와 결단이 중요했습니다. 15주씩 두 학기 일 년 과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난 해 실제로 교육과정에서 먼저 그 부담을 말한 쪽은 참여하신 교우분들이 아니라 강의와 준비를 맡은 쪽이었습니다. 그만큼 교우들의 목마름이 절실하고 기도가 간절했고 나눈 은총이 풍성했다는 말씀입니다. 참으로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이번 교육에 참여하신 교우들께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성공회 제자아카데미는 아마도 공식적인 권위를 갖는 최초이며 최선인 평신도 지도자 제자 훈련과정일 것입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신앙의 교양강좌가 아닙니다. 성공회와 한국교회의 앞날을 책임질 평신도 지도자로서, 평신도 사도(제자)로서의 사관학교 과정입니다. 성공회 제자아카데미를 마치신 분들, 그리고 제자아카데미에 관심과 지원을 계속하시는 평신도 여러분들이야말로 성공회의 희망이요 실력입니다. 여러분들이 성공회의 튼튼한 뿌리가 되어야 하고 성공회의 굳센 줄기가 되어야 하고 성공회의 풍성한 열매가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도 제자 아카데미의 남은 과정, 그리고 앞으로 선교적인 필요에 따라 계속 준비되는 후속 과정을 잘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리하여 교회공동체와 세상 속에서 맡기신 일을 기쁘게 함께 잘 감당함으로써 주님께 착하고 충성스러운 종이라 칭찬받는 복된 신앙생활이 되시길 간절히 기원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