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앙체험의 정리와 반성/교리이야기

예수님의 승천(昇天, Ascension)

 

                                  예수님의 승천(昇天, Ascension)

부활일로부터 사십일 째 되는 날 목요일을 교회는 주님의 승천을 기억하는 승천일로 지킵니다. (올해는 6월 2일) 주님의 승천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좀 더 깊어져야 합니다.  “믿어야 하지만 납득하기는 어려워” 결국 형식적으로 무덤덤히 지내고 마는 수준을 벗어나야 합니다.

사도행전 1장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후 사도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오르신 사건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과 교회가 말하는 ‘하늘(Heaven)’은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창공(Sky) 곧 대기권이나 우주공간이 아닙니다. 주님의 기도에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고 기도할 때의 그 ‘하늘’ 입니다. 따라서 주님의 승천은 예수님의 몸이 하늘 공간 어딘가로 가셨다는 말이 아니라 인간 예수님께서 이제 그리스도로서 하느님의 차원으로 높아지셨다는 의미입니다. 승천(昇天)은 승귀(昇貴) 또는 즉위(卽位)를 뜻합니다. 사도신경은 이를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오른 편에 앉아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고 표현합니다.

주님의 승천은 그 자체 별도의 기적 사건이 아니라, 전체 구원사건의 초점을 잡아주는 신앙의 사건입니다. 무엇보다 승천은 예수님의 부활이 단지 몸의 소생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의 생명으로 변화되신 것임을 확증해줍니다. 주님이 우리의 그리스도이심을 삶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비록 부활하신 몸일지라도 예수님의 가시적인 모습들에만 집착하는 것을 넘어서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적인 다스림이 우리 내면과 우리의 삶과 세계 속에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예수님께서 이제 만물을 다스리시는 주님, 곧 이 땅위에 하느님의 나라를 이루실 임금으로 높여지셨음을 받아들이는 일이 승천사건을 믿는 일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육신적 삶이 형통하는 일이 아니고, 개인의 영혼이 천국입성의 자격을 얻는 일도 아닙니다. 참된 구원은 주님의 영적인 다스림을 통해서 영적으로 변화되고 그렇게 변화된 영으로 세상의 삶을 살아가는 일입니다. 이러한 영적 성숙을 위해서는 육신의 주님을 떠나 주님의 부재(不在) 가운데 성령에 사로잡혀야 합니다. 그래야  “아니 계신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곳에 계시고,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지만 모든 것의 모든 것이 되시는” 주님을 영적으로 깨닫고 볼 수 있게 됩니다. 승천사건은 이 깊은 깨우침, 영적인 눈뜸의 열쇠인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