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초록/2011년도설교초록

2011년 7월 27일 (연중17주간 수) 성찬례 성서정과

2011년 7월 27일 연중17주간 수 녹 성서말씀

출애 34:29-35

29 모세는 시나이 산에서 내려왔다. 산에서 내려올 때 모세의 손에는 증거판 두 개가 들려 있었다. 그런데 모세는 야훼와 대화하는 동안에 자기 얼굴의 살결이 빛나게 된 것을 모르고 있었다.
30 아론과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를 쳐다보니 그의 얼굴 살결이 환하게 빛나고 있었으므로 모두들 두려워하여 가까이 가지 못하였다.
31 모세는 아론과 회중의 모든 지도자들을 불렀다. 그들이 자기 앞에 나아오자 모세는 그들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해 주었다.
32 그 뒤에야 이스라엘 백성이 모두 나아왔다. 모세는 그들에게 야훼께서 시나이 산에서 주신 계명을 모두 전하여 주었다.
33 모세는 할 말을 다 하고 얼굴을 수건으로 가렸다.
34 모세는 야훼와 대화하기 위하여 그의 앞으로 나아갈 때 수건을 벗고는 나올 때까지 쓰지 않았다. 모세는 하느님께 받은 명령을 나오는 길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였다.
35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를 쳐다보면 그 얼굴 살결이 환하게 빛나고 있었다. 그래서 다시 야훼와 대화하기 위하여 들어갈 때까지 얼굴을 수건으로 가리고 있어야 했다.

시편 99

1 주께서 왕위에 오르시니, 뭇 민족이 떠는구나. ◯ 거룹들 위에 올라앉으시니, 온 땅이 흔들리는구나.

2 주님은 시온에서 위대하시고 ◯ 만백성 위에 우뚝 솟으신 분,
3 만백성이 그의 높고 두려운 이름을 찬양하리니, ◯ 그분은 거룩하시다.
4 능력의 왕이여, 당신께서는 정의를 사랑하시고 공의와 법을 세우시어 ◯ 야곱의 가문에 바른 기틀을 잡으셨습니다.
5 주 우리 하느님을 기리어라. ◯ 그분의 발판 아래 엎드려라. 그분은 거룩하시다.
6 모세와 아론이 그분의 사제들: 사무엘이 그의 이름 부르는 한 사람이니 ◯ 그들이 주님께 부르짖으면, 그분은 응답하신다.
7 구름기둥 안에서 그들과 말씀하시매 ◯ 일러 주신 계명과 법을 그들은 모두 지켰다.
8 주, 우리 하느님, 그들에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 당신께서는 그들의 잘못을 벌하시면서도 그 죄를 용서하시는 하느님이셨습니다.
9 주 우리 하느님을 기리어라. 그 거룩한 산 아래 엎드려라. ◯ 주 우리 하느님은 거룩하시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태 13:44-46

44 "하늘 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에 비길 수 있다. 그 보물을 찾아낸 사람은 그것을 다시 묻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45 "또 하늘 나라는 어떤 장사꾼이 좋은 진주를 찾아다니는 것에 비길 수 있다.
46 그는 값진 진주를 하나 발견하면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것을 산다."

<본기도> 주 하느님, 주님을 의지하는 모든 이를 보호하시나이다. 우리가 주님을 떠나서는 굳세고 거룩할 수 없사오니, 우리에게 자비를 더하시어 이 덧없는 세상에서 주님의 다스리심으로 영원한 진리를 잃지 말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